2021.03.05 (금)

LG유플러스, 제3회 장애청소년 ‘글로벌IT챌린지’ 개최

기사입력 : 2013-10-10 08:56

center
[글로벌이코노믹= 이경열기자] LG유플러스가 아시아 태평양지역 장애청소년의 IT 활용을 장려하고,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하기 위한 IT 패럴림피아드인 ‘글로벌IT챌린지’ 대회를 8일부터 3박4일 간 태국 방콕에서 개최한다.

이 대회는 아태지역 장애청소년 130명과 각국 IT전문가 및 공무원 40여명을 포함해 총 240명이 참여하는 아태지역 최대 규모의 장애인 IT 올림피아드로, LG유플러스와 보건복지부, UN ESCAP(UN 아시아 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재활협회가 주관한다.

특히, 지난해 인천 송도에서 개최된 RI(Rehabilitation International) 세계대회 UN ESCAP 정부간 고위급회의에서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아태장애인 10년’의 주요 의제인 IT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기업과 정부, 국제NGO가 함께 첫 걸음을 내딛는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대회에 참가한 장애청소년들은 ▲문서 작성 및 프로그램 활용 능력 대회인 e-Tools ▲인터넷 정보검색 대회인 e-Life ▲온라인 게임 대회인 e-Sports 등 3개 종목에서 각자의 실력을 겨루게 된다.

한국의 경우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3개월 간 전국 14개 지역에서 1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예선을 거쳐 성적이 우수한 장애청소년 30명을 선발했으며, 태국과 아태지역 청소년들의 경우 지난 9월 UN ESCAP이 각국 정부를 통해 참가자를 모집, 선발한 바 있다.

장애청소년 IT 경진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20개국에서 모인 IT전문가와 공무원들이 각국의 정책 현황을 공유하고, 장애인 IT 정보격차 해소의 필요성을 공감하기 위한 정책세미나도 함께 개최된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ICT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아태지역 국가 공동의 노력과 다짐을 담은 ‘방콕 ICT 합의문’을 공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