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어주는 노기자] '꼼수' '눈치' 판치는 직상생활서 능력으로 살아남는 법…'세계 최고 인재들의 47가지 성공법칙을 훔쳐라'(슈 하토리 지음/앵글북스)

기사입력 : 2017.03.10 10:25 (최종수정 2017.03.10 10:25)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승진하지 못한 자, 떠나라(Up, or Out).'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 맥킨지에서 철저하게 지켜지는 원칙이다. 생존전략을 체득한 사람만이 과혹한 상황을 극복하고 살아남는데, 비즈니스맨에게도 이 같은 맥킨지의 생존하는 전술이 관심거리다.

중일 직업 포털사이트 '날리지 플로우(Knowledge Flow)'를 공동 창립한 슈 하토리가 10년 넘게 근무해 온 맥킨지와 세계 비즈니스 현장에서 직접 만나 온 일류 리더들의 업무 노하우와 성공 법칙의 핵심을 정리한 '세계 최고 인재들의 47가지 성공법칙을 훔쳐라'(앵글북스)를 펴냈다.

저자는 지난 10년 간 세계 비즈니스 현장을 누비며 실천에 옮겨 좋은 성과를 올린 일처리 방법과, 누구보다 탁월한 사람들의 당연한 듯 구사하고 있는 효과적인 일의 기술에 대한 '에센스'를 정리해 '원칙노트(rule-book)'를 만들어왔다. 실제 저자는 이 원칙노트 덕분에 누구보다 빨리 리더가 되었고 보다 빠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원칙노트를 토대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실용서다. 자기 개선, 팀원에 대한 배려, 높은 생산성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경력 쌓기에 유용한 원칙 등을 선보이고 있다.

책에 소개된 중요한 성공법칙을 소개하면 ▲판세를 뒤집는 관찰력을 지녀라 ▲최악의 시나리오로 두려움을 극복하라 ▲나를 바꾸는 질문, "저 사람이라면 어떻게 할까" ▲나를 돌아보는 시간, '디폴트 모드'로 변환하라 ▲'노'가 아닌 유연한 '예스'를 활용하라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일삼의 공감 스킬 ▲아군이든 적군이든 무조건 좋은 점부터 발견하라 ▲정보 업데이트를 하는 효과적인 방법 ▲미래를 예측하는 질문의 조건 ▲뇌를 단시간에 단련하는 '키워드 메모' ▲지금보다 더 배우고, 생각하고, 행동하라 등이다.

저자는 위의 성공 원칙들을 소개하면서 먼저 각 법칙별로 특징을 설명하고 그 법칙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또 언제, 어디서, 어떻게 법칙들을 실행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예시도 함께 소개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배운 것을 실천하는 일이다. 그런데 여기에 나오는 47가지 법칙을 실천하는 것 자체는 그다지 어렵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이 법칙들을 완전히 습득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모든 법칙을 한 번에 마스터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몇 번에 걸쳐 습득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라. 실천이 경험이 되고 결국엔 축적된 경험이 능력이 될 것이다.

저자는 각 법칙들을 완전히 몸에 익히기 위한 특별한 방법을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먼저 간단히 달성할 수 있는 '굉장히 낮은 목표'를 설정하라. 서서히 목표를 높여라. 다이어트를 할 때 목표설정을 처음부터 '주 5회 운동하기'라고 정하면 실패하지만 '주 1회'로 설정하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이제 당신도 변화의 기회를 만났다. 기회가 왔을 때 지금 당신에게 무엇이 중요한지를 깨닫고 당신에게 맞는 법칙을 무작정 실행에 옮겨보자. 여기에 소개되는 법칙들을 1주에 하나씩만 실천한다면 1년 안에 당신은 가장 빠른 성장을 맛보게 될 것이다.

노정용 기자 no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