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기누설' 통풍, 요산 배출에 도움되는 김 효능 효과…갱년기 뼈건강, 푸룬볶음 만드는 법

기사입력 : 2018.02.19 11:34 (최종수정 2018.02.19 11:34)
18일 밤 방송된 MBN '천기누설'에서는 '몸속 쓰레기 청소법' 특집으로 요산이 통풍의 원인이 되며 김이 요산을 몸밖으로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진=MBN 방송 캡처
18일 밤 방송된 MBN '천기누설'에서는 '몸속 쓰레기 청소법' 특집으로 요산이 통풍의 원인이 되며 김이 요산을 몸밖으로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진=MBN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김이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큰 것으로 밝혀졌다.

18일 저녁 방송된 MBN '천기누설'에서는 '몸속 쓰레기 청소법'으로 김을 이용해 요산을 배출하는 방법과 겨울냉이로 만성염증을 잡는 법, 갱년기 뼈건강에 도움이 되는 푸룬 섭취방법 등이 공개됐다.

이광훈 류머티즘 내과전문의는 "통풍이란 병중의 왕 또는 왕의 병이라는 별명을 가진 통풍은 혈액내 요산 농도가 높게 지속될 때 발생하는 병"이라며 "요산이 몸 안에 축적돼 극심한 통증과 부종을 동반한 급성통풍 발작이 일어나게 된다"고 설명했다.

우리가 섭취하는 육류, 생선, 맥주 등에는 퓨린이라는 단백질이 있는데, 퓨린이 몸에 사용되고 남은 찌꺼기가 바로 요산이 된다는 것. 요산의 70%는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지만 요산이 몸속에 쌓이게 되면 관절 주위에 붙어 통풍과 같은 심각한 질병을 일으킨다. 통풍은 주로 발에서 시작해 손가락 등 관절 곳곳을 공격하며 방치할 경우 관절 변형까지 초래한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통풍이 노출될 수 있다.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신장에서 요산 배출을 촉진시킨다.

이광훈 전문의는 "폐경 이후 갱년기 여성의 경우 남성과 비슷한 빈도의 통풍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중년 여성의 경우 요산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요산수치가 1이 올라갈 때마다 심혈관계 질환이 20%씩 높아진다는 보고도 있다"고 밝혔다. 요산수치 정상 범위는 평균 7mg이다.

박승범(43)씨는 2년 전 통풍으로 인한 극심한 고통으로 걷는 것조차 힘들었으나 김을 상시 복용하면서 요산을 배출했다고 털어 놓았다. 2년 전 그의 요산수치는 9.6mg 정도였으나 지금은 6.6~7mg을 유지하고 있다.

단백질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김은 유해 중금속 배출효과가 커서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식품이다.

김정은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김에서만 추출 가능한 수용성 식이섬유 포피란이 있다. 포피란은 노폐물을 흡착해서 배출하는 기능이 탁월해서 요산이 몸에 축적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도와준다"고 설명했다. 또 "김은 대장에 있는 발암물질까지 흡착해서 배설시킬만큼 항암, 항종양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덧붙였다.

18일 밤 방송된 MBN '천기누설'에서는 허정원 한의사와 김난희 한의사가 출연, 염증 제거 효과가 있는 냉이와 갱년기 뼈건강에 도움이 되는 푸룬의 효능에 대해 밝혔다. 사진=MBN  방송 캡처
18일 밤 방송된 MBN '천기누설'에서는 허정원 한의사와 김난희 한의사가 출연, 염증 제거 효과가 있는 냉이와 갱년기 뼈건강에 도움이 되는 푸룬의 효능에 대해 밝혔다. 사진=MBN 방송 캡처
한편, 허정원 한의사는 냉이가 몸속 염증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냉이는 약간 차가운 성질이 있다. 된장을 만나면 차가운 성질이 중화되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차갑다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들이 냉이된장국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또 김난희 한의사는 갱년기 뼈건강에 도움이 되는 푸룬을 이용한 푸룬볶음을 소개했다. 푸룬에는 비타민B가 많이 함유돼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

푸룬볶음에 꼭 필요한 재료가 연근이다. 연근에 있는 안토크산틴 성분이 우리 몸에 들어가면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한다. 그로인해 연근이 여성 갱년기 건강에 도움이 된다. 김난희 한의사는 "뼈건강에 도움이 되는 푸룬의 비타민B는 연근과 함께 섭취할 경우 체내흡수율이 훨씬 높아진다"고 부연했다.

■ 갱년기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푸룬 볶음 레시피
-재료: 연근, 푸룬, 식용유 약간, 표고버섯 가루 1큰술

<푸룬 볶음 만들기>
1. 연근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겨 준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물에 담궈 전분기를 없애준다.

2. 기름을 두른 팬에 연근의 숨이 죽을 때까지 볶아주고 적당량의 푸룬을 넣어 같이 볶아준다.

3. 표고버섯 가루 1큰술을 2에 넣고 섞어준다.

표고버섯 가루는 특유의 감칠맛이 있어 간을 세게 하지 않아도 되고 비타민D가 함유돼 있어서 푸룬에 함유된 비타민K의 흡수를 도와준다.

푸룬 섭취 주의점으로 김난희 한의사는 "모든 과일을 말리면 당도가 높아진다. 비만환자나 중성지방이 높은 사람, 당뇨가 있는 사람들은 주의하는 게 좋다"며 "일반인들이 푸룬을 먹을 경우, 1일 100g 정도로 하루 10알 정도 먹는 것이 적당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MBN '천기누설'은 매주 일요일 밤 9시 20분에 방송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