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이코노믹

SK(주) C&C "AI 언어 처리…에이브릴로 쉽고 빠르게"

기사입력 : 2020-11-12 10:00

center
SK㈜ C&C 구성원이 에이브릴(Aibril) 2.0을 사용해 기계독해(MRC)를 하고 있다. 사진=SK㈜ C&C
SK㈜ C&C는 18일 '최고 수준의 자연어 이해기술을 제공하다'를 주제로 에이브릴(Aibril) 2.0의 인공지능(AI) 언어 처리 기술 및 실사례 소개 웨비나(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웨비나는 자연어 처리(NLP)·딥러닝 기반 기계 독해(MRC) 등 AI 언어 처리에 기반한 서비스 개발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SK C&C는 이번 웨비나에서 한층 진화된 AI 언어 처리 능력을 갖춘 에이브릴 2.0을 공개한다. 에이브릴의 자연어 처리 기술은 물론 딥러닝 기반 기계 독해 등을 장착한 AI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어떻게 찾아내는지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에이브릴은 자체 한국어 학습 모델을 바탕으로 텍스트를 인식하고 분석해 내는 텍스트 분석(TA)과 챗봇으로 구성돼 있다.기계 독해 모델을 비롯해 키워드 및 감성 분석 등 언어를 이해하는 9개의 분석 모델을 기반으로 사용자 대화 및 정보 검색 등을 종합해 다양한 형태의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고객 데이터에 대한 사전 학습 기능과 AI 모델 연동 기술은 쉽고 빠르게 AI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K C&C는 에이브릴 2.0 실사례 소개 및 시연 세션을 통해 웨비나 참여자의 이해를 도울 계획이다.

이와 함께 최근 보험과 은행 등 금융사에서 속속 도입하고 있는 세일즈QA(불완전 판매 패턴 분석)는 물론 유통 현장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된 마켓 센싱 등의 사례를 소개한다. 각종 서베이 데이터 분석부터 이메일 분석 등 AI 서비스 분야도 확인해볼 수 있다.

기계 독해(MRC) 기반의 호텔 헬프 데스크와 HR 자기소개서 분석 등도 참여자들의 흥미를 돋울 것으로 기대된다.

이원일 SK C&C 플랫폼3그룹장은 "에이브릴 2.0은 산업별로 특화된 수직적 자연어 처리 모델 개발을 통해 국내 전 산업에 걸쳐 최고 수준의 자연어 처리와 기계 독해 및 대화형 AI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