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27 (화)

화웨이, 옴니미디어 '세계 10대 5G 산업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에 선정

기사입력 : 2021-07-22 15:00

center
세계 10대 5G 산업 애플리케이션 솔루션. 사진=화웨이
화웨이가 세계 10대 5G 산업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에 선정됐다.

ICT 정보 서비스 업체인 옴니미디어는 22일 5G 업계에 미친 영향력과 디지털화 기여도 등을 평가해 '세계 10대 5G 산업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을 발표한 가운데 화웨이의 이름을 여기에 올렸다.

이 조사에서 화웨이와 차이나모바일이 공동으로 중국남부전력공사에 구축한 '5G 전기 발전 가상화 사설 네트워크' 솔루션이 미래형 디자인, 첨단 기술 및 성공적 구축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10대 솔루션 중 하나로 선정됐다.

화웨이는 네트워크 슬라이싱, 엣지 컴퓨팅 등 첨단 기술을 5G와 결합해 발전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5G 가상사설망(VPN)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후 차이나모바일이 중국남부전력공사 전용으로 구축한 5G 단독모드(SA) 네트워크에 해당 솔루션을 적용했다.

이 솔루션을 통해 중국남부전력공사의 서비스 영역은 체계적인 인증 메커니즘을 갖추게 됐다. 또 차이나모바일은 이 솔루션을 통해 중국남부전력공사에 다양한 네트워크 기능을 개방해 권한과 도메인을 기반으로 하는 관리 작업을 용이하게 해준다.

중국남부전력공사는 5G VPN 솔루션을 사용하며 스마트그리드로 재탄생했다. 중국남부전력공사는 이 솔루션을 사용해 전력 전송에서 변환, 배분 및 소비까지 각 단계를 포괄하는 스마트그리드 시범 모델을 선전시에 구축했다.

화웨이, 차이나모바일, 중국남부전력공사는 중국 광저우 난사에 중국 최대의 스마트그리드 시범 지역을 구축하고 상용화에도 성공했다. 또 3사 연구진은 5G의 새로운 활용에 대한 연구결과를 표준 기관에 제출했다.

이에 따라 3GPP R16은 5G 에어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정밀한 시간동기화 기능을 적용했다. 연구진은 5G 기반 전력 네트워크 표준에 대한 40여 편의 논문도 3GPP에 제출했으며 3GPP R18에서 5G 스마트그리드 연구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

화웨이는 5G 애플리케이션이 다양하기 때문에 전력 그리드는 향후 에너지 서비스공급자 역할을 하며, 개인과 산업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